[Spring MVC - 핵심 원리 기본] 01. 객체지향 설계와 스프링
by ymkim01. 자바 진영의 추운 겨울과 스프링의 탄생
01-1. 스프링의 탄생 배경
로드 존슨 : Spring F/W 게빈 킹 : Hibernate
- Spring + JPA + 등등을 합친 종합 선물세트라 봐도 됨
- 2000년대 초반 Java 진영의 EJB(Enterprise Java Beans) 기술이 존재하였다
- 자바 진영의 표준
- 당시에는 EJB 사용을 위해서는 수천만원짜리 서버가 필요 하였음
- 어렵고, 복잡하고, 말 그래도 EJB 지옥이였다
- 결국 POJO로 돌아가자는 말도 나옴
- EJB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던 로드 존슨은 오픈 소스로 Spring을 내세운다
- 게빈 킹 역시 EJB 엔티티빈 기술의 대체안으로 Hibernate 오픈 소스를 내세운다
01-2. 스프링 역사
유겐 휠러, 얀 카로프 : 오픈 소스 프로젝트 제안
- 2002년 로드 존슨 책 출간
- EJB의 문제점 지적
- EJB 없이도 충분히 고품질의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, 30,000라인 이상의 기반 기술의 예제 코드를 선보임
- BeanFactory, ApplicationContext, POJO, 제어의 역전, 의존관계 주입 개론 설명
- 책이 유명해지고, 개발자들이 책의 예제 코드를 프로젝트에 사용
- 책 출간 이후에 Juergen Hoeller(유겐 휠러), Yann Caroff(얀 카로프)가 로드 존슨에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제안
- 스프링 핵심 코드의 상당수는 유겐 휠러가 지금도 개발
- 스프링 이름은 전통적인 J2EE(EJB)라는 겨울을 넘어 새로운 시작이라는 뜻으로 지음
01-3. 스프링 역사
- 2003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1.0 출시 - XML
- 2006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2.0 출시 - XML 편의 기능 지원
- 2009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3.0 출시 - 자바 코드로 설정
- 2013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4.0 출시 - 자바8 지원
- 2014년 스프링 부트 1.0 출시
- 2017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5.0, 스프링 부트 2.0 출시 - 리엑티브 프로그래밍 지원
- 2020년 9월 현재 스프링 프레임워크 5.2.x, 스프링 부트 2.3.x
02. 스프링이란?
02-1. 스프링 생태계
- 스프링이란 어떠한 특정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 기술의 모음을 의미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
- 스프링 데이터
- 스프링 세션
- 스프링 시큐리티
- 스프링 배치
- 스프링 클라우드
02-2. 스프링
- 핵심 기술 : 스프링 DI 컨테이너, AOP, 이벤트, 기타
- 웹 기술 : 스프링 MVC, 스프링 WebFlux
- 데이터 접근 기술 : 트랜잭션, JDBC, ORM 지원, XML 지원
- 기술 통합 : 캐시, 이메일, 원격접근, 스케줄링
- 테스트 :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- 언어 : 코틀린, 그루비
-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
02-3. 스프링 부트
스프링은 기초가 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. 이러한 스프링을 기반으로 하여 실행 가능한 내장 톰캣을 가지고 .jar 파일 하나만으로도 실행이 가능하고 의존성을 관리해주는것이 새로운 표준인 스프링 부트 입니다.
- 스프링을 더욱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- 단독 실행이 가능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- 내장 톰캣 지원하므로, 웹 서버 설치가 불필요함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- 즉, 외부 라이브러리 버전에 대해서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
- 메트릭, 모니터링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- 문서가 잘 되 있으며 설정이 간편하다
02-4. 스프링 단어
-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
- 스프링 프레임워크
-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
-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
02-5. 핵심 개념?
어떤 기술이든 그 기술의 핵심 컨셉이 어떤 것인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.
- 이 기술을 왜 만들었는가??
- 이 기술의 핵심 컨셉은 무엇인가??
02-6. 스프링의 진짜 핵심
핵심은 스프링은 좋은 객제치향 프로그래밍을 하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다
-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-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-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- 당시에 EJB를 상속하면 EJB에 지저분하게 의존적인 개발을 해야 했다
- 객체지향의 장점을 모두 잃어버렸다
- 여기서 POJO로 돌아가자는 말도 나왔지만, 스프링 F/W가 나옴
- 그렇다면 좋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무엇인가? 이 부분을 아는 게 핵심이다
03.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03-1. 객체 지향의 특징과 종류
- 상속
- 추상화
- 캡슐화
- 다형성
03-2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- 컴퓨터 프로그램을 단순히 명령어의 단위로 보는 것이 아님
-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는 특징이 있음
- 이러한 객체들은 서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면 데이터 처리가 가능
-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하여 주로 대규모 개발에서 사용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,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함
- 각각의 객체들은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(협력)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어 대규모 개발에서 많이 사용이 된다
03-3.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?
- 레고 블럭 조립하거나,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
-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이 가능
03-4. 다형성의 실세계의 비유
-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 : 1로 매칭 x
-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
- 이 세상을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03-5. 운전자 - 자동차(OCP - 개방 폐쇄 원칙)
- 운전자 역할과 자동차 역할 2개로 구분이 된다
- 자동차 역할을 구현하는 구현체는 다음과 같다
- K3
- 아반테
- 테슬라 모델3
-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않고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음
-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를 바꿀 필요가 없음
03-6. 공연 무대(OCP - 개방 폐쇄 원칙)
- 로미오, 줄리엣 역할(인터페이스)이 존재
-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시 배우는 대체가 되어야 한다
03-7. 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이 용이해짐
- 장점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며,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03-8. 역할과 구현을 분리
자바 언어
-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-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03-9.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
- 클라이언트: 요청, 서버: 응답
-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
03-10. 자바 언어의 다형성
MemberRepository memory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memoryMemberRepository.save(); // MemoryMemberRepository의 save() 메서드 호출,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 호출
MemberRepository jdbc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jdbcMemberRepository.save(); // JDBCMemberRepository의 save() 메서드 호출,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 호출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@Override
public void save() {
...중략
}
}
public class JDBC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@Override
public void save() {
...중략
}
}
-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
-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
-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됨
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
-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
- 부모는 자식 마음을 잘 알기에 자식들을 모두 품을 수 있으나 자식은 부모의 마음을 모르기에 부모를 품을 수 없다
03-11. 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터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객체 사이의 협력이라는 관계에서 시작해야 함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
03-12. 역할과 구현을 분리 - 정리
-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-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
- 확장 가능한 설계
-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-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04.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[OOP] 객체지향 5원칙(SOLID) - 의존성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- 𝝅번째 알파카의 개발 낙서장
04-0. SOLID
😀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-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 : 개방 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 : 의존관계 역전 법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04-1.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하나의 객체는 반드시 하나의 동작만의 책임을 갖는다는 원칙이다
-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한 부분이 있다
-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
-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 있을 때 Side effect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-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- application 코드부터 SQL까지 다 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?
- 계층이 구분되지 않고 모든 행위를 하나의 파일에 넣는다
예시
@Service
public class UserService {
@AutoWired
private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
public void login(String userId, String userPwd) {
// 회원 존재 여부 로직 있다 가정
...
// 로그인
...
// 세션 처리 로직 있다 가정
...
// 쿠키 ..
...
}
}
- 로그인 처리를 하는 로직이 있다고 가정
- 해당 로직은 존재 여부, 로그인, 세션, 쿠키 등의 모든 처리를 하나의 메서드에서 담당
- 현재 4개의 책임을 하나의 메서드가 담당하고 있는 상황이다
@Service
public class UserService {
@AutoWired
private UserRepository userRepository
public void login(String userId, String userPwd) {
// 회원 존재 여부 메서드 호출
...
// 로그인 처리 메서드 호출
...
// 세션 처리 메서드호출
...
// 쿠키 ..
...
}
public int checkUserExists() {
...
}
public void saveUserSession() {
...
}
public void saveUserCookie() {
...
}
}
- 하나의 메서드가 가진 4개의 책임을 각각의 메서드로 분리하여 책임을 나누었다
- 장점 : 이슈 발생 시 각 메서드 내에서 디버깅이 가능, 가독성 역시 좋아지는 효과를 가져옴
04-2. OCP : 개방 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- 변화하는 부분을 추상화함으로써 기존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, 확장을 할 수 있게 만든다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 구현
-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개방 폐쇄 원칙을 지키는 법?
- 핵심은 변화하는 부분을 추상화 하는 것
- 상속 사용
- 인터페이스 사용
예제 코드 : 이번에는 상속을 사용
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왔을 때 데이터를 HTTP 응답 프로토콜에 맞춰 데이터를 전송 해주는 ResponseSender가 있다 가정
public class ResposneSender {
private Data data;
public ResponseSender(Data data) { // 생성자를 통해 data 객체 초기화
this.data = data;
}
public Data getData() { // getter data 객체 반환
return data;
}
public void send() { // HTTP 응답 프로토콜에 맞춰 데이터를 전송 해주는 send 메서드
sendHeader();
sendBody();
}
protected void sendHeader() {
// 헤더 데이터 전송
}
protected void sendBody() {
// 텍스트로 데이터 전송
}
}
- ResponseSender 클래스의 send 메서드는 요청에 대한 header, body를 전달 해주는 메서드
- 이 때, 두 메서드는 접근 제한자가 protected로 선언이 되어 있기 때문에 상속 관계로 이루어진 하위 객체에서 오버라이딩 가능
// 하위 클래스
public class ZippedResponseSender extends ResponseSender {
public ZippedResponseSender(Data data) {
super(data)
}
@Override
protected void sendBody() {
// 데이터 압축 처리
}
}
- ZippedResponseSender 클래스는 기존 기능에 압축 기능을 추가
- 해당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ResposneSender 클래스를 변경 하지는 않음,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사용
- 상속과 오버라이딩을 통해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사용 하였다, 이렇듯이 변경에는 막혀있고 확장에는 열려있는 상황을 재현 해보았고 이러한 원칙을 OCP(개방 폐쇄 원칙)이라 지칭한다
이전 MemberSerivce의 문제점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MemberRepository memory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memoryMemberRepository.save(); // MemoryMemberRepository의 save() 메서드 호출,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 호출
}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MemberRepository jdbc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jdbcMemberRepository.save(); // JDBCMemberRepository의 save() 메서드 호출,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 호출
}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@Override
public void save() {
...중략
}
}
public class JDBC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@Override
public void save() {
...중략
}
}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-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-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(MemberService)를 변경해야 한다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
-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?
-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생성자가 필요하다
-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Spring Framework
- IOC
- DI
-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Spring Framework
💡 현재 위 소스를 리팩토링 하지 않았다. 추후 강의에서 스프링을 통한 리팩토링 과정 기재 예정
04-3.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https://velog.io/@jinmin2216/자료구조-2.-JAVA-Collection
영한님께서 말씀하신 부분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-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LSP 정리
강의 내에서 좋은 말씀을 해주셨지만, 개인적으로 이해하기에는 내용이 부족하여 추가 내용을 정리하였다
[JAVA] SOLID -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서브 타입(자식)은 언제든 자신의 기반(부모)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
- 즉, 상속 관계 내에서 자식 클래스는 언제든 부모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다는 말을 의미
잘못된 예시 : 가족 구성
참고 : “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다” 로버트 C. 마틴
- 위 예시처럼 상 하위 관계가 정해지면 논리적 관계가 맞지 않음
- 사촌형을 할아버지로 교체할 수 있는가?
- 사촌 누나를 삼촌으로 교체할 수 있는가?
- 아들을 아버지로 대체할 수 있는가?
- 위 예시는 리스코프 치완 원칙을 위배하는 구성도다
올바른 예시 : 동물 구성
- 위 예시를 리스코프 치완 원칙과 상속 관계를 지키는 올바른 예시라고 할 수 있다
- 고래는 포유류다?
- 참새는 조류다?
- 펭귀은 조류다?
예시 코드
[SOLID 원칙] 3.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
Base base = new Derived();
base.funcA();
base.funcB();
base.funcC();
base.funcD();
- 상위 클래스 Base로 하위 클래스 Derived를 받는다
- 함수 호출 시 하위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 한 메서드가 호출이 됨, 부모 클래스로 자식 클래스를 대체 한다
04-4.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영한님께서 말씀하신 부분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- 자동차 인터페이스 →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→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ISP 정리
- ISP(인터페이스 분리 원칙)은 하나의 인터페이스가 너무 많은 역할을 가지고 있으면 해당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분리하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
- 인터페이스의 경우 상속과 다르게 구현을 강제하게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
- 하위 구현체는 상위 인터페이스 중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도 모두 오버라이딩 구현 해야 한다
- 역할이 구분되어 있지 않기에, 불필요한 메서드 역시 구현
예시
SOLID -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란?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인터페이스 작성
public interface SmartPhone {
String telephone();
String mp3();
String internet();
}
구현 클래스 작성 : Galaxy1
package solid.isp;
public class Galaxy1 implements SmartPhone {
@Override
public String telephone() {
return "ring ring";
}
@Override
public String mp3() {
return "play mp3";
}
@Override
public String internet() {
return "connect complete!";
}
}
- SmartPhone을 상속한 Galaxy1 버전이 출시 되었다 가정
- 여기서 추후에 Galaxy2 버전이 출시된다, 다음 소스를 보자
구현 클래스 작성 : Galaxy2
package solid.isp;
public class Galaxy2 implements SmartPhone {
@Override
public String telephone() {
return "ring ring";
}
@Override // 나는 이 기능을 삭제하고 싶은데???????
public String mp3() {
return "play mp3";
}
@Override
public String internet() {
return "connect complete!";
}
public String video() {
return "play video";
}
}
- Galaxy2 업그레이드 버전에서는 video 기능이 추가되었다
- mp3 기능은 삭제를 해야 하는 상황이다
인터페이스 수정
public interface SmartPhone {
String telephone();
// String mp3(); // SmartPhone에서 mp3 추상 메서드는 제거
String internet();
}
package solid.isp;
public interface Galaxy1Function {
String mp3();
}
public class Galaxy1 implements SmartPhone, Galaxy1Function {
@Override
public String telephone() {
return "ring ring";
}
@Override
public String mp3() {
return "play mp3";
}
@Override
public String internet() {
return "connect complete!";
}
}
- 공통 인터페이스에서는 mp3 기능을 제거, 또 다른 인터페이스를 생성하여 해당 인터페이스에 mp3 기능을 추가
- 인터페이스의 경우 다중 구현이 가능하기에 Galaxy1에서 두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
- Galaxy2의 경우 생략 (동일한 방식으로 video 메서드를 가진 인터페이스 생성 후 구현 한 로직)
04-5. DIP : 의존관계 역전 법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DIP 원칙을 간단히 정의하면 의존 관계 형성 시 변하기 쉬운것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변하지 않는 것에 의존하라는 원칙이다.
-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
- 앞 장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테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또한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- 운전자는 자동차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야지, K3에 대해서 알아서는 안된다
-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
-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
부가 설명
여기서 MemberService를 Client Class라 볼 수 있다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MemberRepository memory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한다
memoryMemberRepository.save(); // MemoryMemberRepository의 save() 메서드 호출,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 호출
}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MemberRepository jdbc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한다
jdbcMemberRepository.save(); // JDBCMemberRepository의 save() 메서드 호출,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 호출
}
- 위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
-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-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- DIP 위반
- 의존한다는 것은 내가 해당 코드에 대해 알고 있다면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
04-6. 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 원칙을 지킬 수 없다
05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05-1. 다시 스프링으로
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?
-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성 주입
- IOC 컨테이너 제공
- 객체를 어떠한 컨테이너에 넣어두고, 이 안에서 의존 관계를 연결해주고 주입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이 가능
-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 개발
05-2. 스프링이 없던 시절
-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하려다보니 할일이 너무 많음
-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
- 결국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림
- 즉, 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,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 (정확히는 DI 컨테이너)
05-3. 정리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
- 자동차, 공연의 예를 떠올려보자
-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객체 지향 설계다.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
- 하지만 인터페이스 무분별 남발 시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(성능 관점이 아님)
-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토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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